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26]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 서비스의 필요성
온라인 도구는 수업을 도와주기 위한 서비스일 뿐이다. 교사의 사전 수업설계와 준비가 수업의 성공을 담보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수업 설계와 도구를 통해 학생의 학습이 실제 이루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수업을 사전에 설계할 때, 각 수업 단계에 필요한 기능은 무엇이며, 또, 필요한 기능이 없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ICT 도구나 웹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등에 대하여 미리 준비해 두어야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6] 온라인 과학실험 사이트 소개 및 교육방법 활용
플립드 러닝은 모든 학생에게 일괄적으로 온라인 교육을 해야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온라인 교육을 위한 자료의 제작은 교사가 구축해 온 교육 컨텐츠를 넘어 제작 환경과 기술의 한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교사는 막대한 시간을 투자하여 자료를 개발해야 하는 부담을 갖는다. 양질의 온라인 교육컨텐츠는 지쳐가는 교사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다. 선구자적인 자세로 교육 컨텐츠의 공유에 힘써온 많은 선배들의 자료들은 지금도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모임으로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6] 미국, GEMS 해양 과학 교육과정의 특징과 활용
현재 뿐 아니라 미래의 자원으로서 해양의 중요성과 육지와 해양 중간의,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위치적, 국제 정치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해양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서 수출입 물동량의 99.7%를 해상운송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해양교육이나 해양적 소양에 너무 관심이 적은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움이 있다.‘ 해양교육’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가 10개로 축소되면서 그나마 용어 자체가 교육과정 문서에서 사라졌고,‘ 해류’,‘ 염분’같은 개념을 중학교에 가서야 처음 배운다는 사실은 여러 문제점을 시사한다. 이에 미국의 GEMS 해양 과학 교육과정을 소개하면서, 번역·출판, 활용을 통해 해양적 소양을 갖춘 우리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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