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30] 챗봇(ChatBot)과 과학교육
챗봇은 온라인 학습이 많아진 상황에서 실제 교사와 유사한 역할을 할 수 있어 학생당 교사 비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을 뿐 아니라 교수학습 상황에서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도구이다. 현재 SNU 샘물 챗봇은 과학뿐 아니라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비교과, 자기주도학습 등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챗봇으로 쓸 수 있도록 연구·개발 중이다. 또한 ETRI의 KorBERT 모델을 써서 검색 능력도 훨씬 좋아졌고, 다양한 과목의 질의응답도 소화할 수 있는 상태이다.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챗봇이 공교육 현장에 보급되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들의 질문을 해결하는 보조교사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30] 인공지능, 교육 현장에서 안전한 활용을 위해
교육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모습을 달리해왔다. 인공지능기술이 발전하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교육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인공지능이 교육 전반에 스며들고 있다. 미래세대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인공지능 기반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이미 다수의 에듀테크 업체에서 인공지능 기반 교육 플랫폼·프로그램을 개발·보급 중이며, 시·도 교육청도 에듀테크 업체와 협약 등을 추진하며 다가올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학습자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30] 서술형 평가의 활용을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과학적 사고력에서 평생 학습 능력까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역량을 강조하였다. 사고력, 탐구 능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은 지금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중요한 역량이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 많은 과학 지식은 오래전 역량 있는 과학자의 연구 결과의 산물이다. 유용한 과학 지식을 만들고, 만들어진 과학 지식이 우리 삶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 중심의 과학 교육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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