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INSIDE

생생 과학수업 노하우 문과학생이지만 화학수업이 기다려져요!

페이지 정보

본문

먼저 흥미를 유도하고,

참여하는 방향으로 진행

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이과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교과서와 수능시험 대비 위주의 수업으로 흘러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의 경우에는 그런 제약으로부터 훨씬 더 자유롭게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수업을 시도해보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었다. 가장 먼저 고려한 것은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기본적으로 문과반 아이들은 과학 과목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흥미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실험위주의 수업을 고안하게 되었다. 둘째로 생각한 것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을 하자는 것이었다. 따라서 간단하지만 일상 생활하는 데에 알아두면 좋을만한 과학 내용은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 인문 계열 화학Ⅰ 수업 


1학기 멘토링 수업(수업시수: 주당 1시간)
◼ 수업진행방식
우선 모둠(4인1조)으로 앉게 하고 조마다 멘토를 한 명씩을 뽑았다. 그리고 조 마다 프린트를 한 장씩 주어 조원이 함께 채워나가도록 하였다. 마지막 부분에는 응용문제 2문제를 넣어 함께 고민해보고 답을 달게 하였고, 멘티 학생들도 모두 풀 수 있도록 멘토가 설명해주는 시간을 주 었다. 마지막으로는 프린트 응용문제와 같은 유형의 도전문제를 만들어 조의 멘티가 도전문제를 풀게 하였다.
교사의 교과서 내용정리(15분) → 모둠별 멘토, 멘티 학습 및 프린트 채우기(15분) + 도장☺ → 멘토와 멘티의 합동 학습(10분) → 모둠별 응용문제 도전하기(10분) + 도장☺

◼ 평가방식
프린트에 있는 도장☺의 개수로 수행평가 점수를 주었다.



 2학기 실험 수업(수업시수: 주당 1시간)


◼ 수업진행방식
모든 수업은 실험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첫 주에 2학기 동안 진행될 실험을 소개하면서 조마다 발표할 주제를 선정하게 하여, 그 다음 주부터는 수업 시작 후 10분 동안 실험내용과 과정을 조마다 발표한 뒤 실험을 진행하였다.

조마다 실험수업 발표(10분) → 유의사항 안내 (3분) → 실험실습 및 결과발표(37분)

◼ 평가방식
발표 ppt(25%), 그날의 실험결과물 확인(25%), 실험실습지 제출(50%) 배점으로 하여 수행 점수를 평가하였다.


 고등학교 3학년 인문 계열 화학 Ⅰ 수업(수업시수: 주당 2시간) 


올해 수명고등학교로 발령받고 2월 말이 되어서야 알았다. 이 학교는 인문과정에서 화학Ⅰ 수업이 3학년에 있다는 것을. 3학년 학생들은 분명 실험수업에 부담을 갖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수업 방법을 유지할 수 없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생각한 수업은 주당 2시간 중 1시간은 기존의 화학Ⅰ 교과서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업하였고, 나머지 한 시간은 교과서 내용과 연관이 있는 언어 영역 비문학 지문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었다. 실제로 인문 계열 아이들은 비문학 영역 중 과학 지문에 대해 상당히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평소 국어 선생님께서 나에게 화학 내용을 물어올 때가 있으셔서 국어 선생님들께서도 가르치시기가 만만치 않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던 것이 떠올라 수업으로 만들어보게 된 것이다. 수고스럽긴 했지만 기출 된 모의고사 문제, 수능문제를 샅샅이 찾아 화학Ⅰ 내용이 들어간 비문학 지문을 찾았다. ebs 독서 수능특강을 참고하기도 했다. 찾다보니 지구과학, 생물 파트와 연관된 지문이 많이 보였다. 혹시 고3 인문계열 수업을 고민하시는 생물, 지구과학 선생님이 계시다면 비교적 쉽게 수업자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천지혜 선생님은 현재 서울 수명고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에 있다. 사랑의 과학나눔터 회원으로 LG사이언스랜드 생활의 발견, 초등과학뒤집기 화학파트를 집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