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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고 재미있는 디지털교과서와 실감형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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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으로 학교 현장의 변화가 크다. 원격수업을 위해 다 양한 콘텐츠가 활용되고, 자신의 수업에 맞춰 콘텐츠를 생산, 가공하는 선생님들도 많아지면서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 현재 원격수업 중 주로 활용되는 동영상 외 학생 활동과 상호작용을 증진할 수 있는 다른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이런 갈증을 느끼는 과학 선생님들을 위해 디지털교과서와 실감형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실감형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실감형콘텐츠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입체적 시각 효과로 실제와 유사한 경험과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콘텐츠의 통칭으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현상 등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 증강현실, 360。사진과 영상 등으로 구현하였다.


디지털교과서는 교과내용에 용어 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실감형콘텐츠, 평가 문항, 보충·심화 학습 자료 등 다양한 학습 자료가 포함된 디지털화된 학생용 교재로 필기, 녹음, 외 부자료 연계 등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지원되고 있다. 서책과 병행 활용이 가능하도록 서책 교과서 내용을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교과서 관련 규정의 편찬 및 심의 절차를 거친 정규 교과서이다.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회, 과 학, 영어 교과와 고등학교 영어 교과에 개발·적용되고 있으며, 과학 교과에는 초등학교 3~6학년 8책 8종(국정), 중학교 1~3학년 3책 14종(검정)의 디지털교과서가 제공되고 있다.




실감형콘텐츠 262종 개발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의 가 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실감형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실감형콘텐츠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입체적 시각 효과로 실제와 유사한 경험과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콘텐츠의 통칭으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직접 체험 하기 어려운 현상 등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 록 가상현실, 증강현실, 360 사진과 영상 등으로 구현하였다. 현재 사회, 과학 디지 털교과서와 연계하여 실감형콘텐츠 262종이 개발되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와 몰입을 이끌고 있으며, 그 중 과학 교과학습 실감형콘텐츠는 초등학교 74종, 중학교 80종이다. 또한, 서책 교과서에 없는 다양한 사진, 동영상은 물론 역량 중심,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조작형 놀이자료, 게임형 활동자료, 평가문항 등도 보강되어 학습의 이해도 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배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과학 교과에는 실험, 관찰 등 과학적 탐구 활동을 위한 동영상과 조작 자료가 다수 수록되어 있다.


 ‘디지털교과서 뷰어’통해 이용…

학습커뮤니티‘위두랑’과 연계

 디지털교과서는 ‘디지털교과서 뷰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학습커뮤니티 ‘위두랑’과 연계하여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교과서 뷰어’ 는 교과서 다운로드와 교과서 보기 및 각종 교수·학습 지원 기능을 가진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 지원 전용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앱 뷰어( http://webzine-ssp.krs://dtbook.edunet.net )가 제공되고 있으며, 2020년 3월부터는 뷰어 및 교과서 콘텐츠 다운로드 없이 이용 가능한 웹 뷰어( http://webzine-ssp.krs://webdt.edunet.net )가 추제공되고 있다. 위두랑( http://webzine-ssp.krs://rang.edunet.net )은 학급 단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교사와 학생의 실시간 의견공유, 자료 탑재 및 공유, 과제제출 및 관리, 모둠별 협업활동, 학습 포트폴리오 제작 등을 지원한다. 실감형콘텐츠는 모바일 전용 기능으로 스마트패드와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며 디지털 교과서 또는 별도의실감형콘텐츠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실감형콘텐츠 중 가상현실은 스마트폰과 HMD(Head Mounted Display, 구글카드보드 또는 플라스틱 밴드 형 VR기기)를 결합하여 이용하는 VR 모드 또는 스마트패드/스마트폰 단독으로 이용 가능한 3D 모드를 통해 현실과 분리된 가상 공간에서 몰입감있는 입체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은 마커 이미지를 기기에 인식하면 화면에 사물이나 현상이 입체적으로 구현되어 집중적인 관찰과 조작이 가능하다.


[그림2] 과학 디지털교과서 화면 예시

[초등학교 과학 4-2 식물의 생활]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식물 사진 자료 [중학교 과학3 ㈜미래엔 기권과 날씨]
기온에 따른 플라스크 내부의 수증기량 변화를 관찰하는 탐구실험 동영상
[중학교 과학2 ㈜천재교과서 태양계]
지구의 자전으로 나타나는 천체의 일주 운동을 보여주는 조작형 자료
[초등학교 과학 3-1 동물의 생활]
여러 동물을 관찰하고, 과학적으로 좋은 분류 기준이 더 있을지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 활동
[중학교 과학1 ㈜와이비엠 지권의 변화]
지각의 여러 가지 구성물질을 퀴즈를 통해 알아보는 게임형 활동
[초등학교 과학 6-2 연소와 소화]
불을 끄는 조건에 대한 평가문항 (시작퀴즈, 마무리퀴즈 등)




   

[그림3] 과학 디지털교과서 연계 실감형콘텐츠 예시




   

[그림5] 과학 디지털교과서, 실감형콘텐츠 활용 원격수업 예시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 추진으로 디지털교과서와 실감형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였다.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이 가능한 특화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으며, 실시간 쌍방향 수업 및 교사 제작 콘텐츠의 자료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개발교과 확대와 아울러 활용 편의성 제고, 교사의 자료 재구성 기능 등 원격수업을 위한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사항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에 디지털교과서와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다채로운 교육 활동으로 수업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