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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은 더 이상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은 일상생활에서의 과학지식 저변 확대를 위해, 학생·일반인 모두에게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과학을 만들기 위해 매년 다양한 행사를 기획·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에게는 창의성을, 교사에게는 전문성을, 시민에게는 과학적 소양을, 지역사회에는 나눔의 실천을 보여주는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바로 이곳이 희망찬 미래를 여는 빛이 되겠습니다.


 2021년 교원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 운영 


집합, 혼합(집합+원격)연수 확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축소되었던 집합, 혼합(집합+원격)연수 과정이 2021년에는 확대 운영되었다. 2020년의 집합․혼합연수는 42과정, 이수자 820명에 그쳤지만, 2021년에는 62과정, 이수자 1,124명으로 확대되었다. 과학전시관에서 운영하는 연수는 천체망원경, 전자현미경, 드론 등 실험·실습 위주의 연수가 많아 원격연수보다는 집합연수가 효과적이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강의 중심의 프로그램은 원격으로, 참여 중심의 교육과정은 집합으로 구성하여 원격과 집합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혼합연수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연수 운영의 탄력성 제고

「중등과학 생애주기 맞춤성장 직무연수」는 연수생의 선택권을 극대화하는 형태로 운영되었다. 43명의 연수생은 4개의 연수 꾸러미에서 6과정을 선택하여 30시간의 직무연수를 개별적으로 설계하여 연수에 참여했다. 예를 들어 ‘토요첨단꾸러미’에서는 관악산 지질, 3D 프린팅, 드론 실습, 메이킹 프로젝트 중에서 2과정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었다. 연수 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만족도(만족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가 100%로 조사되었다. 원격연수는 2020년까지 연수 과정별로 1개월씩 한시적으로 운영하던 방식에서 학기별 상시과정 운영으로 변경하여 연수생이 학기 내에서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전체 원격연수 과정의 평균 만족도(만족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도 92.4%로 높게 나타났다.


미래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개설
2021년 「초․중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생태전환교육 직무연수」2과정이 신규 개설되었다. 기후위기 시대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교육을 위한 직무연수이다. 강감찬 농업교육센터와 연계한 생태적 먹거리 실천, 보드게임을 활용한 기후위기 및 에너지 교육, 생태전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 사례 온라인 공유, 독일에 있는 강사와 연결한 기후위기 온라인 토론 등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졌고 교원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초․중등 과정 모두 만족도 100%를 기록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의 의뢰를 받아 「초․중등 AI 연계 메이커멘토 직무연수(심화)」2과정을 신규 개설하였다. 드론과 AI, 티처블머신을 활용한 수화번역기 만들기,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코딩으로 학교 안내방송 만들기 등 체험․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2021 토요과학프로그램, 전자현미경 토요프로그램 운영 
「토요과학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을 대상의 첨단과학기자재를 활용한 실험 프로그램으로 연간 38회 운영된다. 「정상파 실험장치를 활용한 소리의 속력 측정」, 「광합성 색소 분리 및 흡수 스펙트럼 분석」등 19가지의 다양한 실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현미경 토요프로그램」은 2020년 Zeiss 전자현미경을 새로 구입한 이후 올해 2학기부터 신규 개설된 프로그램이다. 2021년 8월 28일 광양고등학교를 시작으로 1회당 고등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며, 연간 16회 운영되었다. 16개교 모집에 57개교가 지원하여 매우 인기있는 프로그램이었다.


 2021 개방형실험실(Open Lab) 운영 
「개방형실험실(Open Lab)」은 학생과 교사의 실험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개방형실험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생과 교사는 과학전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2021년 10월말 연간 677명이 개인연구의 목적으로 개방형실험실을 이용하였다. 개방형실험실에서는 첨단과학기자재를 구비하여 개인연구를 위해 제공하고 있으며, 해마다 노후 기자재를 교체하고 새로운 첨단기자재를 확충하고 있다. 2021년에는 형광분광광도계, 위상차현미경, 풍동 등의 기자재를 새로 구입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사를 대상으로 「첨단과학기자재 활용 직무연수」10과정, 일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토요과학프로그램」 38회를 운영하고 있다. 과학전시관의 개방형실험실이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과 교사의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등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지속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21 찾아가는 메이커ㆍ발명체험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창의발명교육센터에서는 서울시 내 지역아동센터 와 서울 이외 전교생 50명 미만의 농‧어촌 소규모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메이커‧발명체험 교실을 운영하였다. 찾아가는 메이커‧발명체험교실은 발명교육센터의 접근이 어려운 교육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창의‧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굴하고, 메이커 활동을 도입한 발명교육을 통해 창의적 융합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메이커‧발명 교육 지원 확대를 위해 2021년 7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 내 지역아동센터 2곳에서 방과후 교육형으로 3회 운영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3D펜 활용 창작 제품 만들기, 나만의 머그컵 디자인하기, 창의적 네온사인 만들기 등 메이커‧발명 활동 기반의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7월 주말을 활용하여 전북 남원 인월면에 위치한 중‧고등학교 4개교 연합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운전이 가능한 1인용 전기자동차 제작 프로젝트를 1박 2일로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과학전시관 창의발명교육센터에서는 메이커‧발명 교육의 저변 확대와 교육취약계층의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영재교육원 운영 


영재교육원 AI 캠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영재교육원(본관)에서는 1박 2일 체험형 캠프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희망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AI 관련 주제로 구성된 무학년제, 본인 선택, 찾아가는 캠프라는 새로운 형태를 도입하여 여름방학 현장체험 중심의 영재캠프를 대체하였다. 캠프 주제는 로보티즈 로봇, 어플리케이션 활용 자연탐구, 영상 편집, 마이크로비트, 통계와 AI, 나만의 AI 만들기, 3D 프린팅, 드론과 AI, 아두이노, 파이썬, EV3 로봇으로 구성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디지털 역량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었다. 특히 캠프 운영 기간 동안 서울대학교 교육봉사활동 학생들이 주제별 멘토 역할을 담당하여 출석 체크 및 활동 보조에 많은 도움을 주었고 학생들의 활동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영재교육원 중3 과제연구 및 중2 프로젝트 발표대회
영재교육활동 중 가장 차별화 된 활동은 자기주도적인 연구과제를 직접 수행해보는 것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영재교육원(본관)에서는 중3과정에서는 개인별 과제연구를, 중2 과정에서는 영역별 2종류의 팀별 프로젝트 과정을 수행하고 발표대회를 운영하였다. 중3 과정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중2 과정은 대면 발표 및 심사과정을 거쳐 수준 높은 우수작을 선정하고 공유와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재 수료식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영재교육원 수료식이 2021년 11월 27일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메타버스 형태로 진행되었다. 본관 구성도를 배경으로 각 교실별 수업강사들의 1분 영상 및 간단한 퀴즈, 시청각실 관장님의 축하말씀 영상 이후 문을 나설 때 학생, 학부모, 강사의 만족도 조사 설문 링크가 제공되는 형태의 게더타운 내에서 진행되었다. 올 한 해 동안 영재교육원에서는 미래를 준비하는 영재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자 구글 클래스룸, 줌, 온라인 과제연구 발표 및 심사, 코로나 이슈가 발생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구글 클래스룸 미팅 링크를 활용한 수업과정 중계, 다양한 AI 관련 활동체험을 제공하였다.


 창의발명교육센터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창의발명교육센터에서는 발명 기초, 심화, 특허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관내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발명기초 및 심화 과정의 교육 프로그램은 발명과 창의성, 발명 메이커, 드론, 3D 모델링 등 발명에 대한 흥미 유발, 발명원리 탐구와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첨단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발명특허 과정은 발명과 창업, 특허 및 디자인 출원, 메이커‧발명 페스티벌, AI활용 프로젝트 등 발명 창작 및 지식재산권 창출을 중심으로 메이커‧발명에 대한 소양과 AI 융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발명특허 과정생 중 8명이 디자인권을 출원하였다.


 메타버스 기반 개더타운을 활용한 실시간쌍방향 수업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찾아오는 과학창의력교실, 찾아가는 코딩교육프로그램 신청학급 중 코로나 등 원격수업으로 인해 방문이 어려울 경우 2학기부터 실시간쌍방향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은 찾아오는 과학창의력교실과 찾아가는 코딩교육프로그램 선정 학급 중 방문수업이 어려워 원격수업을 희망하는 학교이며, 사전에 담당자와 협의하에 진행한다. 실시간쌍방향 수업은 2개 교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1교시에는 찾아오는 과학창의력교실에서 사용하였던 융합과학활동자료(자외선칫솔살균기만들기)를 제작하고, 2교시에는 미리 제작한 개더타운의 가상공간으로 학생들을 초대하여 자체활동(보물찾기, OX퀴즈)과 외부웹사이트와 연계된 활동(오토드로우, 퀵드로우, 크롬 뮤직랩, 스텔라리움)을 체험하고 소감을 패들렛에 남기도록 하였다. 지난 8월 26일부터 초등학교 9교 288명 학생들이 메타버스 활동을 체험하였다.


 63회 서울과학전람회 예선대회 개최 
지난 9월 23일부터 10월 20일까지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제63회 서울과학전람회 예선대회를 개최하였다. 초등부・중학부・고교부에서 5개 분과 총 649작품이 참가하였으며, 1차 보고서 심사를 통해 284작품이 2차 면접심사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10월 18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된 2차 면접심사는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질의응답 심사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139작품이 최우수상을 143작품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과학경진대회를 치루기 어려운 상황 이나 학생들의 창의력과 연구 역량 신장을 위해 비대면 탐구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022년 제63회 서울과학전람회 본선대회 온라인 설명회 개최 
난 11월 22일과 11월 23일 양일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2022년 제63회 서울과학전람회 본선대회 출품자(학생), 학부모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서울과학전람회 본선대회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온라인 설명회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박일우 교수님(초등부)과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정대홍 교수님(중·고교부)의 ‘과학 탐구 하는 법’과 ‘답이 없는 문제 과학적으로 해결하기’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이 진행되었으며, 2부에서는 서울개봉초등학교 이은주 선생님의 과학전람회 학생 지도 사례를 바탕으로 한 과학전람회 준비단계부터 보고서 작성법, 학부모 및 지도교사의 역할등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비대면 상황에서도 설명회 개최 및 자료집 배부 등을 통해 과학전람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탐구 활동 지원 및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 융합인재교육 수업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10월 4일부터 10월 25일까지 서울시교육청 소속 초·중·고 교사 전제를 대상으로 「2021 융합인재교육 수업아이디어 공모전」을 운영하였다. 과학수업아이디어 부문, 융합수업아이디어 부문, AI수업아이디어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 공모전은 각 분야의 수업 역량 신장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발굴하여 공유하고,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이 함께 진행되고 있는 교육현장의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우수 콘텐츠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다음은 심사평의 일부이다. 「이번 융합인재교육 수업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생태전환교육과 에듀테크 영역,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반영한 인공지능 수업이 다수 출품되었다. 생태전환교육은 단순히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생이 배움을 삶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업으로 확장되었다. 에듀테크 영역은 코로나 이후 우리 삶의 변화를 반영한 IT 기술을 수업에 접목함으로써 대면과 비대면 수업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다. 과학에 인공 지능이 스며든 수업들을 보며 디지털 네이티브인 학생들을 교육과정에 담고 있어 흐뭇하였다. 또한, 기존 교과 수업을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되면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려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미래역량을 신장시키려는 현장의 의지가 반영되었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엿보았다……(이하생략)」. 우수작으로 선정된 50편의 자료는 과학전시관 홈페이지 탑재와 자료집 발간을 통해 학교 현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체험 중심 천체관측 프로그램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교사와학생, 서울시민의천문·우주에 대한 관심을 고양하고 과학전시관의 우수 교육자원을 개방하는 체험 중심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는 천체 관측 및 천문 영역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천체망원경 활용 직무연수를 4과정(기초 2과정, 심화 2과정) 운영하였다. 평일 방과 후, 야간에 진행되는 연수임에도 불구하고 천체관측 실습형으로 진행되어 교사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연수 프로그램이다. 학생을 위한 천체 관측프로그램으로 낮에는 ‘온라인천문교실’, 밤에는‘동아리 천체관측활동’을 주중 운영 중이다. 온라인 천문교실은 주 3회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해 천문 강의, 천문퀴즈, 실시간천체관측으로진행된다. 매주 수요일밤에 이루어지는 동아리 천체관측활동은 일반고와 과학 관련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천체망원경을 조작하고 천체 관측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주말 저녁에는 토요가족천문교실이 열린다. 서울시 거주 초등 4학년 이상 학생과 보호자를 동반한 가족(4인 이하)들은(코로나로 1회 체험 인원16명 내외) 전문강사와 보조강사의 도움을 받아 천체망원경의 조립, 조작에서부터 각종 천체관측 실습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과학전시관은 체험 중심의 천체관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사·학생,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천문·우주·과학문화를 확산하는 도심 속 천문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1 하반기「서울학생, 자연과 친구 되기」수생식물 공급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2021년‘서울학생, 자연과 친구 되기’라는 주제를 정하고,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 교수·학습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해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생물학습 자료를 공급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인생이모작지원센터’와 협조하여 우리 전시관 생물학습자료 재배단지에서 수생식물 검정말 외 10종을 직접 재배·배양하였다. 준비한 자료는 코로나 19 상황에 대응하여, 신청학교에 Door to Door로 직접 배송함으로써 학교를 위한 교육청의 시대에 걸맞게 단위학교의 생물학습자료 구입에 따른 업무 경감 및 예산 절감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도심 속 서울 학생들에게 환경보존의식, 자연친화적 정서 및 생명존중의식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과학전시관으로 찾아오는 과학창의력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운영하지 못했던 과학전시관으로 학생들이 찾아와서 체험하는 과학창의력교실 프로그램을 6월 29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전에 모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희망교에 한해서 점심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수업은 크게 화ㆍ수ㆍ목요일에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프로그램과 금요일에 이루어지는 중학교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초등학교 프로그램은 1교시(60분)동안 융합과학활동자료(자외선칫솔살균기만들기, 무드등만들기, 오토마타만들기 중 1가지)를 제작하고, 2교시에는(60분) DASH(코딩로봇)를 활용한‘DASH와 함께 농구를’ 프로그램을 통해 코딩의 기본기능과 농구슛 기능을 체험하도록 하였다. 1개 학급을 2실로 나누어 운영하며, 보통 하루에 2개학급이 참여한다. 중학교 대상으로는 40분씩 3교시동안 EV3(코딩로봇)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다‘. EV3와함께정글탐험’ 프로그램을 통해 코딩의 기본기능과 물건운반하기, 로봇댄스, 센서체험하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학교의 경우 보통 하루에 1개 학급이 참여한다. 2021년 예정된 학교는 초등학교 50교, 2100명, 중학교 15교 378명, 특수학교 2교, 26명이다.


 남부분관 


 2021 교구를 활용한 수학체험활동 직무연수 운영 
남부분관에서는 지난 10월 「교구를 활용한 수학체험활동」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실시간 수업 형태로 운영하였으며, 수업에 필요한 교구는 사전에 연수생에게 개별 배송하였다. 온라인 형태로 운영함에 따라 거리 제약이 사라져 서울시 전역에서 고르게 연수를 신청하였고, 연수 신청자 수도 이전 년도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연수생을 초등, 중등 교사 각 24명에서 30명으로 증원하였음에도 경쟁률이 3:1로 높게 나타났다. 연수 이수율은 95%였으며, 교육과정, 연수진행과정, 강사선정에 대한 만족도는 90%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를 소개하고 활용법을 제안한 점, 연수에서 소개한 교구를 사전에 연수생에게 개별 배송한 점, 서울 이외 지역의 우수한 강사를 섭외한 점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21 2학기 남부과학창의력교실 대면 운영 
창의적 융합과학 체험활동으로 행복과학교육 실천
서울시 서남부권역 36학급 754명 학생을 대상으로 10월 5일부터 12월 17일까지 대면기반 남부과학창의력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10월에 진행한 4학년 대상 프로그램은 과학교과의 식물의 한 살이, 식물의 생활, 그림자와 거울 단원과 연계하여 생태체험활동과 융합과학탐구활동으로 구성해 보았다. 생태체험활동으로 연의 한 살이를 알아보고 연자(연 씨앗)팔찌 만들기, 자연관찰원의 다양한 동식물 관찰하기, 도꼬마리 화살로 과녁맞추기, 승화전사화분에 아이비 심기 활동을 하였고, 융합과학탐구활동으로는 RGB 빛합성상자를 만들어 빛의 합성과 색깔 그림자를 탐구해 보았다. 11월~12월에 진행한 6학년 대상 전환기특별프로그램의 경우는 과학체험활동과 메이커체험활동으로 구성하여 즐거운 체험시간을 마련해 보았다. 메이커체험활동으로 IQ퍼즐램프에 LED터치회로를 결합하여 손가락 터치만으로 LED를 끄고 켤 수 있는 무드등을 제작하였으며, 과학체험활동으로 다양한 천연재료를 이용한 비누만들기와 친환경 탄화코르크화분을 이용한 다육식물심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강당, 실험실, 실험에 사용한 물품 하나하나를 소독하고 방역하느라 힘든 점이 많았지만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며 운영교사로 뿌듯함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남산분관 
 XR기반의 ‘확장현실 우주’, ‘메타버스 레이싱’ 체험 시설 구축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동국대학교와의 MOU를 통해 남산분관 제1전시실에 첨단 XR*(Extended Reality) 기술이 적용된 ‘확장현실 우주’와 ‘메타버스 레이싱’ 체험 시설을 구축하고 일반 시민과 학생들을 맞이하고 있다. 확장현실 우주(XR Universe)는 3대의 4K 해상도 빔 프로젝터가 곡면 와이드 스크린(가로 폭 10m)에 고해상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고, 이 영상과 실시간 연동하는 AR, MR 장비를 이용해 우주 생성의 신비를 높은 몰입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다.
*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기술과 다양한 센서,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기술의 통합하여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서 현실의 감각을 확장하는 것을 의미

메타버스 레이싱(Metaverse Racing)은 멀티터치테이블과 VR, AR, MR 장비를 이용하여 관람객들이 가상세계에 만들어진 자동차 경기장을 공유하면서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레이싱과 관람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최첨단 XR과 메타버스 기술의 개념과 수준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아니라 학생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전시관은 향후 동국대와의 협업을 통해 리빙랩을 통해 수렴된 관람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꾸준히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동부분관 


 2021년 수학·과학창의력교실 운영 

과학전시관으로 찾아오는 창의력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서는 2021년 8월부터 과학전시관으로 찾아오는 수학‧과학창의력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1학기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프로그램인 ‘동부 아이디어 박스’를 운영하여, 학생용 활동재료와 활동지를 학교로 보내고, 교사용 지도자료를 제공하여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2학기부터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며, 희망학교 대상으로 대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과학창의력교실 프로그램은 ‘과학탐구활동’, ‘생태학습’, ‘입체영상체험학습’, ‘SW 코딩학습’으로 , 수학창의력교실 프로그램은 ‘수학활동 및 체험프로그램’, ‘생태학습, ’입체영상체험학습‘, ’VR체험‘, ’드론축구‘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동부 아이디어박스‘는 51개교 97개 학급, 2,110명에게 배부되었다. 찾아오는 수학‧과학창의력교실에는 2021년 12월까지 40개교, 68개 학급, 1,507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교육부 및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방안에 따라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서도 기본 방역수칙 유지‧준수를 전제로 학생들의 창의융합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대면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더 나아가 시대의 변화에 맞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