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EI NEWS

2019 SSP Photo News

페이지 정보

본문

행복하고 따뜻한 과학 지식 나눔의 장
2019년 서울과학축전 개최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 체험·전시 부스 54개가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10월 12일~13일 이틀 간 과학전시관 본관 야외광장 및 천문대에서 학 생, 학부모, 시민을 대상으로 ‘2019 융합과학체험마당(서울과학축전)’을 개최하였다. 이번‘2019 융합 과학체험마당(서울과학축전)’에서는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을 주제로 한 체험·전 시 부스 54개가 운영되었다. 예년의 행사에 비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 중에서 한 가지는 학생들이 준비하고, 학생들이 운영하며, 학생들이 진행하는 축전이 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학생들이 부스를 운영하고, 학생들이 개막식 행사의 사회를 맡아 진행을 하며, 학생들이 직접 취재하여 행사 관련 기사를 쓰고, 여러 SNS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번 축전을 위해서 서울대학교 공과 대학이 서울학생들의 과학교육을 위하여 과학전시관과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는데, 서울공대에서 주최한 2019 창의설계축전에서 입상한 학생 동아리팀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동아리팀이 참가하여 더욱 풍성한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졌다.





제34회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 개최
꿈과 끼, 과학적 탐구력이 무럭무럭 … 6개 분야 195작품 출품

지난 10월 7일부터 10월 30일까지 서울특별시교육 청과학전시관 본관에서 제 34회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가 개최되었다. 물리, 화 학, 생물, 산업 및 에너지, 지구 및 환경, 범교과적 영역(수학, 사회 및 생활 주변 의 문제해결과제)의 6개 분야에 총 195작품이 출품되었으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연구역량을 기르는 계기가 되었다. 상위 입상작 114작품은 2020 서울과학전람회 본선대회에 출품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관심 주제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서울사대부초 4학년 신채린 학생 대통령상 수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지난 8월 5일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에서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4학년 신채린 학생이 <사용 여부를 알 수 있는 마스크 형태 탐구>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마스크의 포장을 뜯으면 부착되어 있는 빨간색 스티커가 떨어지면서 1차적으로 사용 메시지(used)가 나타나고 2차적으로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가 수증기와 반응하여 붉은색으로 변하는 원리를 통해 이중으로 사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마스크를 발명하였다. 과학전시관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로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발명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발명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2019 해껏만듦(해껏+만듦) 개최

메이커 문화 확산 위한 서울 학생 메이커 협업 프로젝트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8월 30일부터 31일까지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중·고등학생 12팀 48명이 참여하는 ‘2019 해껏만듦’을 개최하였다. ‘해껏만듦’은 해가 떠서 질 때까지의 하루종일을 나타내는 우리말 ‘해껏’과 만들다의 명사형인 만듦이 결합된 합성어로서 학생 메이커들의 집중적 협업 프로젝트를 의미화한 것이다. 올해로 2회를 맞는 2019 해껏만듦은 ‘사회적약자를 위한 문제 해결’이라는주제로 다양한 관점으로 우리 사회와 이웃들에 공감하여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더불어살아가는사회를 위한 제품을 만들어 문제의 대안을 찾아보는 프로젝트 행사이다.

이외에도 인근 지역 주민 및 교육관계자,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메이커 작품 전시 및 체험, △나만의 뱃지 만들기, △3D펜 체험, △Go Kart 시승 체험, △레트로 게임 체험 등의 다양 한 소규모 메이커체험부스를 운영(8.30(금)13:00~18:00)하였다. 이날 행사 개막식에는 드론군집비행개막공연 등 다채로운행사와 더불어 교육관계자 및 메이커 전문가 등 내외빈 200여명이 참여하여 메이커교육에 대한 성원속에서 이루어졌다. 금번 행사를 통해 서울 학생·청소년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함께 만들고 공유하는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자, 메이커”로서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협업”“공유”“기록”의 메이커 문화와 교육적 가치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과학전시관은 서울형 메이커스페이스에서 미래형 메이커 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생프로그램과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발전시킬 예정이다.



현장직업체험의 날 운영

명예공무원 체험 통해 한 발자국 더 가까이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서울학생들의 지역사회 연계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하여 현장직업체험의 날 을 운영하였다. 현장직업체험을 통해 공무원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소양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가졌다. 2019 하반기 동안 천일중(10월 16일, 10명), 인헌중(10 월 23일, 8명), 한영중(11월 6일, 16명), 대성중(11월 20일, 10명)에서 학생들이 방문하여 총 4회의 현장직업체험의 날을 실시하였다. 방문한 학생들은 본 과학전시관의 각 업무 부서를 방문하여 멘토와의 인터뷰 및 청렴하게 공무를 수행하는 명예공무원체험을 실시하였다.




중등 과학과 1정연수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7월 22일 ~ 8월 9일까지 중등학교 중견 과학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할 학생 교육에 필요한 교원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중등과학과 1정연수를 시행했다. 이번 연수는 서울과 제주지역 물리교사 33명(서울 25명, 제주 8명), 생물교사 36명(서울 27명, 제주 9명)을 대상으로, 기 본역량·전문역량 수업, 실험실습, 직무연구, 문화체험, 현장체험, 평가 등이 이루어졌다.



금요오픈메이커스페이스 프로그램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위한 메이커 교육 활동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낙성대 본관)에서는 2018 년도 8월에 개소한 메이커스페이스의 교육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매주 금요일 서울특별시 관내 초중고 동아리 및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비 및 공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메이커 프로젝트 활동 장소 및 장비 제공을 통해 지속적인 메이커 교육활동을 장려하고, 첨단 장 비를 활용한 메이커 활동 지원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미래 역량을 함양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계획되었다. 과학전시관 메이커스페이스에는 단체교육을 위한 3D 프린터 및 3D펜, 개인 프로젝트를 위한 FFF방식 3D프린터, DLP방식 3D프린터, 레이저 커터기 및 각종 목공 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신청은 공문을 통해 단체신청으로 받고 있으며 신청한 동아리 및 학급학생들 에게는 무료로 장비와 장소, 재료 등을 제공하며, 장비 이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23개교 400여 명의학생들이 금요오픈메이커스페이스를 이용하였으며, 지속적인 장비와 프로그램 확충을 통해 동아리 및 학급의 메이커교육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영재교육원 학부모 대상 수업공개 및 학부모 간담회 운영/ 영재교육원 수료식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중학교 2학년 수학, 과학 영재반 수업을 10월 26일 학부모에게 공개하였다. 중2 수학, 과학 영재반의 교육과정은 기본소양 16시간, 프로젝트 30시간, 교과공통 30시간, 융합 및 메이커 24시간(총 10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7년에 개발된 창의·융합형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특히 30시간의 프로젝트 활동 과정 속에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역량을 키우고, 학부모의 사교육 걱정을 덜어주는 우수한 교육과정으로 알려져 있다. 영재교육원 학부모 간담회는 10월 26일 토요일에 이루어졌으며, 자유로운 질의응답형식으로영재교육원 공개수업에 참여한 학부모와 교육연수부 송태영 부장과의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번 학부모 간담회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하였고, 결과를 영재원 운영에 반영하도록 했다. 또한 영재교육원에서는 11월 9일 수료식이 진행되었는데, 100시간의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 개개인에게 영재교육원원장인 김종희 과학전시관장이 직접 수료증을 수여했다. 수료식에서는 과제연구 우수작을 책자로 제공하여 학생들의 연구과정 등을 공유하였고, 프로젝트발표대회 및 과제연구발표대회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시상함으로써 성과를 공유하고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했다. 교육활동 영상을 제작하여 공유함으로써 전체 교육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사회공헌 봉사활동 실시

나눔과 정성으로 이웃사랑 실천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각 부서별로 지역사회의 나눔이 필요한 이웃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10월 11일에는 관악구 장애인종합 복지관, 11월 12일에는 동작구립장애인보호작업장, 11월 19일에는 금천구 커뮤니티센터에서 행복나눔 바자회 행사의 물건을 정리하고 판매하는 활동, 근로장애인의 작업 도우미 활동을 실시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였다.



 동부분관 


창의력교실 운영

스칸디아모스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나무액자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다.





가상현실 체험관 구축

생태학습관에서 우리나라 나비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동부분관 생태학 습관에서는 다양한 생물을 활용하여 생태학습을 하고 있다.




동부분관 영재교육원 운영

가상현실체험관구축을 위해 작년에는 오토바이형시뮬레이터 1대를, 올해는HMD(머리에 쓰고 보는 작은 디스플레이어)를 활용한 체험장비 6대를 구축하여 VR체험 수업을 준비 중이다.







 남부분관 


겨울나기 행복축제 개최 …‘헬렌의 집’ 친구들과 즐거운 김장 준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남부분관은 11월 2일(토요일) 남부분관 야외 생태학습관에서 장애인 복지시설 헬렌의 집 친구들과 겨울 김장을 준비하는 행복나눔 축제를 실시하였다. 이 행사에서는 남부분관 생태학습관의 다양한 동식물을 탐방하였고, 직접 김장김치를 만들어 보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2019 교구를 활용한 수학체험활동’ 직무연수 실시


수학교구를 이용한 수학지도능력 신장 위해…초중등 교사 57명 연수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부분관에서는 10월 14일부터 10월 18일까지 2019 교구를 활용한 수학체험활동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초등교사 27명, 중등교사 30명이 이수를 하였으며, 평균 94.2%의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수학체험프로그램지도방법 및 실습위주의 연수를 통한 초중등교사의 지도능력 향상을 기대한다.



마을 속 작은 숲 탐험 프로그램 실시 … 구로구와 함께 하는 생태중심 프로그램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부분관에서는 구로구와 MOU를 체결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남부분관 생태학습장을 활용한 마을 속 작은 숲 탐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4월 6일부터 12월 7일까지 매주 토요일 4기, 기별 6주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 하는 창의적 융합과학 체험활동으로 행복과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