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EI NEWS

2020 SSP Photo News

페이지 정보

본문

「온라인 개학, 맞춤형 지원 프로젝트」실시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초·중·고등 학교 온라인 개학 및 수업에 따라「온라인 개학, 맞춤형 지원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학교 교육 과정운영을 지원하였다. 첫째는,‘ 초·중등과 학 온라인 수업지원단’을 구성하고 초등학교는 교과 단원별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동영상 자 료의 주소와 활용가이드를 제공하였으며, 중· 고등학교는 온라인 수업에 활용가능한 어플리케 이션과 협업프로그램을 활용하는 현장선생님의 온라인 수업사례와 운영 팁을 제공하였다. 또한, 다양한 자료들이 탑재되어 있는 과학학습자료 사 이트 목록과 과학토론·논술, 교과융합수업 등 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청소년 과학 권장도 서 목록을 제공하였다. 다음으로는, 찾아가는 과 학자료 보급 프로그램운영으로 초등학교 3학년 생물단원의 핵심자료인 배추흰나비알을 케일화 분과 함께 서울시 모든 초등학교 3학년 교실마 다 직접 배송하였다. 이외에도 정상적인 등교수 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학교의 요구에 맞는 다양 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영상과  함께하는 창의력교실 운영 

초등 긴급돌봄교실 지원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과 관련하여‘, 영상과함께하는창의력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초등학교의 긴급돌봄교실을 지원하였다. 4월말~5월초 동안 3차에 걸쳐 학년 군별 2종의 과학관련 만들기 자료와 6종의 교사용 사전지도 영상, 12종의 학생용 활동영상 자료를 함께 제공하여 긴급돌봄을 받는 학생들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의미있는 학습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개방형실험실(OPEN LAB) 환경 및 첨단기자재 확충 사업 추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낙성대 본관)에서는 2020년 3월부터 5월까지 개방형실험실 (OPEN LAB) 환경 개선 및 노후 기자재 정비 사업을 추진하였다. 개방형실험실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탐구과제 해결을 위한 첨단과학기자재 및 실험실 제공, 첨단 실험 장비를 활용한 연수 및 참여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의 목적을 가지고 2010년에 구축되어 지난 10년간 총 2,434명의 학생 및 교사가 이용하였으며 평균 만족도 97% 이상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올해는 실험실 내 배기시설, 전기배선 및 수도관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실험실 환경을 조성하고, 협소한 실험실을 복도까지 확장하여 실험대를 추가 설치함으로써 수용 인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였다. 또한, UV분광광도계, 정상파실험장치, 기체방전관, 다기능 풍속풍랑계, 회전농축기 등 69대의 기자재를 구입하여 첨단기자재 확충 사업도 추진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후 기자재 정비 및 첨단기자재 확충 사업을 추진하여 학생과 교사의 탐구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0 과학전시관 영재교육원 원격수업 운영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2020년 2월 코로나19 대응위기 경보가 심각단계로 상향된 이후 각급 학교에서 원격수업을 운영함에 따라,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본관 및 분관(남산, 동 부, 남부) 영재교육원에서도 수업을 원격으로 운영하 고 있다. 5월 2일 온라인 개학을 시작으로 6월 초까지 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격으로만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6월 13일 중학교 2학년 영재교육 대상자를 추가선발 한 이후에는 중 2, 3학년을 대상으로 원격수업과 집합수업을 병행하여 운영하였다. 6월 초까지 진행되는 중학교 3학년 원격수업 내용은 지도교사의 온라인 피드백이 제공되는 개인별 과제연구(본 관, 동부)와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진행된 AI 로봇캠프 (남산, 남부) 위주로 이루어졌다. 추후 원격수업과 집합 수업을 병행하여 운영할 때에는 원격수업은 이론 수업으로, 집합수업은 실험활동으로 운영하여 영재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을 기다리는 생태 정원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는 과학·수 학 창의력교실을 방문하는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되어 자연 생태 학습의 장으로 제공되는 생태정원 이 있다. 현재 생태 연못을 비롯하여 다양한 꽃과 나무가 아름답게 관리되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빨리 코로나 19가 종식되어 학생들이 다시 이곳을 방문하길 기대한다.








 가상현실(VR)실 구축 

다양한 과학 탐험을 더욱 실감나게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부분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미디어 혁명을 대비해 가상현실(VR)실을 구축하여 학생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가상현실(VR) 실은 12대의 컴퓨터와 헤드셋, 무선 컨트롤러를 갖추었고, 학생들은 가상현실 장비를 착용하여 눈앞에 펼쳐지는 실감나는 과학 탐험을 체험하게 된다.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는 중세 공룡시대 숲 속을 탐험하며 10여 종의 공룡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공룡 다이노와 바닷속을 이동하며 다양한 해양 생태 어류들을 발견하고 특징을 배우는 바다세상, 그리고 장난감 가게에서 펼쳐지는 스펙타클 장난감들과의 배틀 형식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토이샷 3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남산분관 서울형메이커스페이스 

상상을 현실로 (메이킹 프로젝트 지원 공간 구축)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산분관은 지난 2019년 12월 서울형메이커스페이스를 구축하고 올 해부터 대상별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 영을 시작하였다. 남산분관에서 운영·지원하는 프 로그램은 유니맷(UNIMAT)을 활용한 소규모 목공부터 3D 프린터(3종 7대), 모디(MODI) 및로보 티즈 기반 코딩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메이커 교 육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레이져 커팅기, 로보티즈 및 노트북 등 메이킹 관련 필수 기자 재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남산분관 메이커스페이스만의 특징을 살려 A.I. 및 IOT 관 련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명실상부한 서울형 메이커스페이스 거점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