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PEOPLE

권지인 학생 도곡중학교

페이지 정보

본문

과학은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또 하나의 방법


옛날 사람들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현상들도 오늘날 우리들에겐 쉬운 기초 지식 정도에 불과하다. 그것이 바로 과학이 갖는 힘이다. 역사 속에 수많은 과학자들이 없었다면 오늘날 우리도 원시인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처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없다면 과학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이태린 학생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더욱 발전된 것들을 만들고자 연구하며 많은 시간을 보냈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이 고스란히 전달되어 매번 새로운 발견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두 학생의 미래가 기대된다.


전국과학전람회 최우수상 - 도곡중학교 권지인 학생


인공지능에 기반한 생명과학자 도전할 것
인류를 위한 생명과학 이야기


옛날 사람들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현상들도 오늘날 우리들에겐 쉬운 기초 지식 정도에 불과하다. 그것이 바로 과학이 갖는 힘이다. 역사 속에 수많은 과학자들이 없었다면 오늘날 우리도 원시인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처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없다면 과학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이태린 학생과 권지인 학생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더욱 발전된 것들을 만들고자 연구하며 많은 시간을 보냈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이 고스란히 전달되어 매번 새로운 발견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두 학생의 미래가 기대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손소독제를 많이 이용하는데 빨리 증발하고 손에 습진이 생기는 등의 문제점이 생기는 것을 보고 처음 알코올 손소독제에 의문을 품었어요. 그래서 항균력과 보습력이 입증된 천연 식물 추출물을 만들어 실험을 진행했어요.”


권지인 학생은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손소독제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더 좋은 물질로 된 손소독 로션을 만들고자 13가지의 식물 추출물들로 항균력과 보습력을 비교 실험하여 가장 뛰어난 결과를 보였던 오미자로 손소독 로션을 만들어 항균유지력 연구를 했다고 한다. 이처럼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일상 속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사람을 더 이롭게 해줄만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연구를 진행한 부분에서 전국과학전람회 최우수상은 당연한 결과였다.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이 만들어 낸 아이디어


“저는 초등학교 때 우연히 과학 잡지를 읽으면서 유전자 가위에 대해 알게 되었고 깊이 알아갈수록 흥미롭고 새롭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많은 생명 관련 현상들이 단순히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에서 흥미로웠고 생명과학을 배우면 배울수록 생활 속 이치를 알아간다는 점에서 유익했어요.”


권지인 학생은 초등학교 때 우연히 보게 된 과학 잡지를 통해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래서인지 이번에도 생명과학분야와 관련된 아이디어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할 때 연구 하는 곳이 집이다 보니 환경적인 요인으로 실험 결과가 변질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조건을 통제해야 하는 부분과 실험을 진행하기 전 100여 가지의 항균력과 보습력이 좋은 식물들을 모두 조사하여 13가지로 추리는 과정들이 조금 힘들었지만 완성된 천연 손소독 로션이 알코올 손소독제보다 월등하게 뛰어난 항균력과 보습력을 보이는 결과를 만들어 뿌듯하고 즐거운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저는 제 연구에 오점이 없을 정도로 꼼꼼하고 심오하게 실험을 구성했어요. 제가 세운 가설에 맞게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준비를 했는데 저의 담당교사인 신지숙 선생님께서 전국대회에 나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셨어요. 특히 저는 보통 일상생활 속 단순히 넘길 수 있는 것들에 대해 항상 의문을 제기하고 왜 그럴까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인데 친구들과 고민도 하고 의논하면서 알아가는 부분도 많아요.”


초등학교 때 34회 강남서초 학생탐구발표대회에서 산업및에너지분야 동상, 2021년 서울 자유과학탐구대회에서 녹조관련 연구로 장려상, 교내과학탐구대회에서 은상, 2022년 발명품경진대회에서 동상, 이번 전국과학전람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이력을 만들 정도로 이미 될성부른 권지인 학생은 이번 전국과학전람회에 제출한 과학탐구로 인해 손소독 로션의 보습 성분이 항균 성분의 증발을 막아줘서 효과적으로 항균유지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식물 중에서 오미자가 특출나게 항균력과 보습력이 뛰어나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하며 마지막으로 담당교사인 신지숙 선생님의 도움에 감사하다며 수상 소감을 전달했다.


미래의 인공지능 생명공학자


“저는 미래에 인공지능 생명공학자가 되고 싶어요. 특히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우리의 몸 세포들과 여러 가지 인과관계들을 알아보고 해석하고 싶어요. 특히 똑같은 백신을 맞아도 사람에 따라 다양한 신체 반응들이 나오는데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 식생활, 생활방식 등 수없이 다양한 변수들을 정리해서 해석 가능한 열쇠를 찾고 싶어요.”


미래에 인류와 나라 발전에 기여하는 인공지능 생명과학자로서 임무를 다하고 싶다고 말하는 권지인 학생을 보고 있으니 미래의 생명공학분야의 한 획을 긋는 인재로서 길을 밝혀주길 기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