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MESSAGE Vol.17]
임용우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관장
‘우리나라의 초·중등 과학교육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현재 우리나라의 초·중등 과학교육에 어떤 문제점이 있다는 전제가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모든 문제점이 그렇듯이 우리 초·중등 과학교육의 문제점도 한두 가지가 아니고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어떤 하나의 문제점이 다른 문제점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점이나 방법에 따라서 문제점을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역사적 맥락에서 우리나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