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SPECIAL THEME Vol.14] 서울과학교육 추진 성과 및 미래 과학교육의 방향 모색
혁신 미래교육에서의 과학교육은 무엇보다도 교실 수업의 혁신이 중요한데 창의와 감성을 일깨우고 인성과 지성이 균형을 이루는 교실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는 과학 수업, 학생의 잠재력을 전면적․다면적으로 발전시키고 감성과 인성, 지성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대사회의 중요한 키워드인 타인과 공감하고 협력하며 소통을 이루며, 모든 학생과 시민의 과학 소양을 키우고 함께 과학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들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SPECIAL THEME Vol.14] '혁신미래 과학교육'이 지향하는 교실수업 수례
2015년 학교교육의 화두는 ‘혁신미래교육’이다. 이는 교육의 혁신을 통해 아이들의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을 의미한다. 과도한 입시경쟁, 학교폭력, 자살문제, 학생들의 내면성 파괴 등으로 위기에 직면한 학교교육현장을 새로운 교육으로 혁신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과 협동하여 함께 살아가는 역량을 함께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교육의 혁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철학과 가치를 모색해야 한다. 무엇보다 자존감, 자율성, 창의성, 협동심이라는 가치를 교육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SPECIAL THEME Vol.14] 조희연 교육감 인터뷰
“질문이 사람을 만듭니다. 위대한 인물은 한결같이 질문이 많은 아이들이었습니다. 아이들의 질문을 교사와 학교와 부모가 묵살했더라면, 어떤 위인도 탄생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질문이 쏟아지고 우정이 넘치는 교실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21세기에 걸맞는 창의적 역량을 갖춘 ‘열린 세계시민’으로 성장시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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