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SPECIAL THEME Vol.15]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통한 창의성 함양 수업사례
우리나라 교육계는 오래 전부터 입시경쟁과 사교육으로 몸살을 앓으며 단편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해왔다. 하지만 미래 시대를 이끌 인재는 창조력과 상상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다. 딱딱하고 천편일률적인 이론 중심의 교육은 자칫 아이들의 상상력을 망가뜨리고 사고를 편향되게 할 수 있다. 반면 생생하고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실험 위주의 과학수업은 아이들이 스스로 원인을 분석하고 결과에 대해 토론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흥미를 느끼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끄는 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이유다.
[SPECIAL THEME Vol.15] 미래 과학교육을 위한 실험실습 방향
멘델, 호킹, 뉴튼, 아인슈타인 등 과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과학자들의 업적을 살펴보면 정해진 과정을 따랐다는 증거를 찾기 어렵다. 대신 개인적 경험에 바탕을 둔, 상상력에 의한 도약이 새로운 이론을 성립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우리 학교의 실험실습 교육이 과학 학습에 끼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현재 삶과 연계된 방법으로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SPECIAL THEME Vol.15] [특집좌담] 우리학교 과학실험 안전교육! 이렇게 합니다.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과학 흥미도를 제고하기 위해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실천하려는 움직임이 거세다. 하지만 안전을 담보로 하지 않은 과학실험교육은 자칫 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과학실험 중 안전사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과학실험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안전사고 및 피해를 사전에 막아 안전이 담보된 효율적인 과학실험을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한 과학실험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초·중등 교사와 전문가, 정책담당자가 만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