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Vol.15] 미래 과학교육을 위한 실험실습 방향
멘델, 호킹, 뉴튼, 아인슈타인 등 과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과학자들의 업적을 살펴보면 정해진 과정을 따랐다는 증거를 찾기 어렵다. 대신 개인적 경험에 바탕을 둔, 상상력에 의한 도약이 새로운 이론을 성립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우리 학교의 실험실습 교육이 과학 학습에 끼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현재 삶과 연계된 방법으로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