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19] ‘과학 토론’학습 구조와 효과적 접근 사례
과학과 토론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과학지식이 구성될 때는 추측 과 설득, 논쟁을 수반한다. 이는 과학의 발달에 따라 새로운 지식이 만들어지고 지식의 체계에 축적되려면 과학자들 사회에서 논쟁을 통한 검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자들이 과학의 지 식체계를 구성하는 데에 논쟁을 사용하였다면 과학교육에서도 논 쟁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과학자들이 대립토론을 통해 지식을 형 성했던 것처럼, 학생들도 논쟁을 통해 지식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 을 이해하며 경험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19] 창의·융합·진로(RCM)을 통한‘나를 찾아 떠나는 과학탐방’
창의·융합·진로(RCM) 탐방은 사실 진로 자유학기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중등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쉽고, 또한 참여 집필진도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도 진로 동아리 활동, 현장체험학습 장소의 다변화, 여가 시간 증가로 인한 가족여행 기회 확대, 혁신학교 증가 등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지고 있으며, 집필에 참여한 초등교사로서 좋은 자료를 초등학교 현장에서도 많이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19] 변화하는 과학교과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교수·학습 방향’에‘소프트웨어,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 인터넷 등의 최신 정보 통신 기술과 기기 등을 과학 실험과 탐구에 적절히 활용’하도록 되어 있어 교과서에서도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기기들을 활용하는 실험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도 교과서의 내용에 맞추어 첨단 기자재의 구입을 위한 교구의 확충을 위해 계획을 진행하고 있어 의미 있는 실험실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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