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SPECIAL THEME Vol.32] 특별좌담 · 디지털 리터러시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매킨지가 2021년 발간한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과 태도'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 사회 핵심 역량으로 인지, 대인관계, 자기 주도성, 디지털 등을 꼽았고, 디지털 역량 내 세부 사항은 디지털 능숙도·시민의식, SW 활용·개발, 디지털 시스템 이해 등이 포함됐다. 이는 교육부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 세대 역량으로 디지털 소양을 꼽은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교육부는 초·중등 정보 교과 시수 2배 확대와 더불어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한 학교급별 내용 체계 마련, 디지털 내용 체계에 따른 교과연계 교수학습 예시자료 개발, 핵심교원 양성 연수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과학교육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이란 주제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과 추진 사례, 과학과 교육과정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적용 방안, 교수법 및 교사역량 개발 방안,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SPECIAL THEME Vol.32] 기획탐방• 지능형 과학실 활용 교육 우수 사례
2022 개정 교육과정 시행을 앞둔 상황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교과로서 정보 수업 강화뿐 아니라 학생 맞춤형 교육, 교실 수업 개선 등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에서 디지털 활용은 일상화될 것이다. 그중에서도 과학실은 눈에 띄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교육부는 2020년부터 미래형 과학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능형 과학실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능형 과학실은 빅데이터 기반의 탐구 활동과 인공지능, IoT 등을 활용해 융합적 교육 활동이 가능한 미래지향적 학습 공간으로,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과학 소양 및 탐구역량 함양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PECIAL THEME Vol.32]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IB 교육의 이해
최근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IB의 교육적 사명은 ‘상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보다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탐구심 있고 지적이며 배려할 줄 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며, 중심 목적으로 국제적 마인드를 가진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같은 사명과 중심 목적에 따라 IB는 교육을 통해서 길러야 할 인간상으로서 ‘학습자상 10가를 구체화하여 강조하고 있다. IB는 1968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대학 입시 프로그램인 DP를 시작으로, 현재는 초등과정인 PYP, 중학교 과정인 MYP, 그리고 일반계 고등학교 과정인 DP와 직업계고 과정인 CP를 학교급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현재 세계적으로 159개 나라 5,600개의 학교에서 약 195만 명의 학생들이 참여(2023.11.25. 기준)하고 있다.
[SPECIAL THEME Vol.32] 미래 교육 변화를 대비하는 과학과 교육과정
미래 교육 변화를 예측하여 교육의 방향성을 알려주는 국제 보고서인 ‘호라이즌 교수·학습 보고서(EDUCAUSE Horizon Report, Teaching and Learning Edition)’ 2020년 편에는 학생 인구와 고용 환경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교육 등 새로운 교육 수요의 증가를 예측하였다. 물론 COVID-19로 인해 과거 10년 동안 정체되었던 온라인 교육이 최전선으로 끌어올려져 이 보고서의 예측은 적중하였다. 최근 발행된 2023년 편에는 예측형 인공지능과 생성형 인공지능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과 학생들의 선호에 따라 온라인과 대면 수업을 혼합하는 하이플렉스(HyFlex)라는 온라인과 대면 교육의 경계가 무너진 새로운 학습 양식이 활성화될 것을 예측하였다. 그리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저출산·학령 인구 절감 사회, 디지털 기술이 일상화되는 사회라는 미래 환경을 반영하여 개정되었다고 한다. 앞으로 다가올 이러한 교육 변화를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얼마나 반영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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