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18]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과학수업 연구
시대가 달라지고 학생들도 달라지고 있다. 일선 교사들은 매해 변화하는 미래형 아이들에게 맞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교사들에게도 첨단 학습기기와 방법을 통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 수업 프로그램과 그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러한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발맞추어 심 있는 교사들이 모여 연구회를 조직하고 지원을 받아 현재,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연구하는 IDEA형 과학 교사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18] 탐구를 촉매하는 하브루타 수업모형
말하는 공부법,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가 요즘 교실 수업에 화두가 되고 있다. 왜 그럴까? 하브루타는 수업에 무엇을 가져오는가? 어떻게 수업에 하브루타를 적용하는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다. 특히, 과학과 관련된 노벨상에 두각을 나타내는 유대인의 교육법 하브루타가 과학과 수업에는 어떤 효과가 있는 지 궁금하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18] 한성과학고의 I&D(Imagination & Development) 프로그램
I&D(Imagination & Development)란 상상실현을 의미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창업교육을 말한다. 학생들이 교사-전문가와 팀을 구성하여 일정 기간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다는 점에서 R&E(Research & Education)와 유사하지만, 창의적 아이디어의 구안부터 산출물 제작, 특허출원, 창업단계까지 진행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물론 고등학교 단계에서 창업하기는 무리이지만 아이디어로부터 창업까지의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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