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20] 체험 중심의 초등학교 과학탐구수업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이며 미래교육이 화두가 되는 시대이다. 시대는 교육보다 점점 앞서 가고 빠른 속도로 발전한 과학기술은 우리 생활을 풍족하게 한다. 우리 아이들이 더 나은 미래를 가지게 하기 위해 과학 기술은 발전해야 하고 과학기술 인재를 기르기 위한 학교 과학교육의 노력은 계속되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과학수업 시 다양한 형태의 과학활동을 알아보고 우리 아이들이 접하고 있는 다양한 과학활동을 비교해 보면서 체험 중심 과학 활동의 필요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0] 교육에 재미를 더하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과학교육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은 공부를 재미있게 만드는 목적을 갖고 있다. “공부를 굳이 재미있게 해야 할 필요가 있어? 공부는 원래 참으면서 하는 거 아닌가?”라는 의문이 든다, 우리 아이들의 상황을 한번 더 냉정하게 돌아봐주시기 바란다. 하루에 40여명의 청소년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으며, 자살의 가장 큰 이유로 학업 스트레스와 성적을 들고 있다.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이 이러한 상황을 모두 해소할 마법은 아니다. 다만 우리 아이들의 교실을 좀 더 행복한 공간으로 만들고,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일부라도 낮추는데 기여하리라 믿는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0] 학생 배움 중심의 신나는 과학수업 만들기
교사 공동체와 과학수업을 준비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효율적이고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으며 모이면서 시너지 효과가 있다. 동료교사와 수업활동지를 같이 논의해 디자인하고 자신의 수업을 열고 다른 교사 수업을 참관하며 서로 조언을 해주다 보면 수업을 보는 눈도 생기고 학생들의 과학학습에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과학교사들의 모임은 과학수업전략이나 아이디어를 얻는데 매우 도움이 되고 타 교과 교사와의 수업모임은 학생들에 대한 수업 전 사전 반응을 미리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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