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SPECIAL THEME Vol.17] 학교 밖 과학교실의 유형과 우수 운영 사례
지루한 과학수업은 가라 학교 밖에서 만나는 더 새롭고 재미있는 과학
[SPECIAL THEME Vol.17] 인공지능 시대의 과학관 -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21세기에 막 들어섰을 무렵 우리나라에서는 ‘이공계 기피 현상’이 문제였다. 불과 몇 년 후 이제는 문사철로 대표되는 인문계 학과를 줄이고 공학계 학과 정원을 늘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취업률과 인공지능 그리고 자유학기제까지 맞물리면서 과학관에는 중고등학생들의 관람이 늘고 있고 각 학교에서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자는 제안이 많이 오고 있다. 그런데 그 많은 제안을 과학관들이 다 수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과학관은 학교와 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곳일까?
[SPECIAL THEME Vol.17] [특별좌담] 학교 밖 과학교실,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체험·탐구 중심의 과학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키워 과학의 이해를 높이고 더 나아가 과학적 소질을 계발해 미래 과학인재를 육성하는데 일조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교에서 접하기 힘든 다양한 형태의 과학체험을 선사하는 학교 밖 과학교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우리나라 과학전시의 현 상황과 향후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아울러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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